초보운전 필수 차량 ‘안전옵션’ 추천, 있으면 운전실력 +10

저는 운전을 시작한지 1년 정도 됐습니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옵션 없는 깡통 중고차를 몰다가 사고도 많이 났습니다. 그러다 안전옵션이 빵빵한 차를 구입했는데 신세계를 맛보았습니다. 오늘은 저의 운전실력을 업그레이드시켜 준 필수 차량옵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후방카메라

초보운전자는 주차를 가장 어려워합니다. 도로주행은 자신감 있게 해도 막상 주차장에 들어오면 겁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명 후카라고 불리는 후방카메라가 있으면 뒤를 돌아 볼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화면에 표시되는 가상의 주차선만 맞춰주면 되니 쉽습니다.

저는 초보운전 때 후방카메라가 없어서 주차장 이곳저곳을 긁고 다녔습니다. 주차선을 맞추기 위해 창문을 내리고 고개를 뒤로 빼꼼 내민 경우도 다반사였습니다. 하지만 후카를 달고 나서 주차라인을 한 방에 맞춥니다.

전·후방 주차감지센서

후방카메라에 전·후방 주차감지센서까지 있으면 더욱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주차하거나 좁은 골목길을 지날 때 더 빛을 발합니다.

운전자 시야에서 보이지 않는 기둥, 옆에 주차된 차 모서리 부분, 고양이 등 작은 동물에 차량이 접근하면 삐삐삐~ 소리가 나기 때문에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미러센서

사각지대센서 혹은 측후방센서라고도 불립니다. 운전 중 옆에 다른 차가 있다면 주황색 램프가 켜집니다. 초보운전 때는 시야가 좁을 수밖에 없으므로 안전운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제가 운전을 시작한 지 한 달 정도 됐을 때, 옆에 차가 있는지 모르고 차선 변경을 하다가 큰 사고로 이어질 뻔한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측후방감지기를 달고 나서부터 숄더체크를 하지 않고 편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크루즈 컨트롤

엑셀을 밟지 않아도 일정 속도로 자동주행하는 기능입니다. 운전자가 속도를 정할 수 있고, 앞차와 일정 간격을 유지해주기 때문에 사고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물론 정차 후 다시 액셀러레이터를 밟아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속도로 주행이 많다면 운전 피로감을 크게 덜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운전을 하는 초보운전자에게 필수로 있어야 하는 옵션입니다.

경사로 밀림방지

운전을 하다 보면 가파른 오르막길에서 서행하는 경우가 반드시 생깁니다. 이때 엑셀과 브레이크를 적절하게 밟아주며 올라가야 합니다. 하지만 초보운전이라면 아직 엑셀과 브레이크 감각이 익숙치 않습니다. 만약 브레이크에서 엑셀 밟는 타이밍을 놓치게 되면 뒷차를 박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경사로 밀림방지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차가 오르막에 정차해 있으면 엑셀을 밟지 않아도 아주 천천히, 자동으로 올라갑니다. 주로 운전하는 경로에 오르막이 많다면 반드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운전이 아주 편해집니다.

결론

오늘은 초보운전들을 위한 필수 차량 안전옵션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위 옵션들도 중요하지만, 운전실력은 조금씩이라도 자주 해봐야 늡니다. 다음 글에는 초보운전 티를 벗을 수 있는 운전꿀팁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두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