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매물 증감 추이 확인하는 법(+집값 곧 30% 하락 전망)

아파트 매물 증감 추이를 보면 향후 가격 변화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매물이 많아지면 떨어질 가능성이 높고, 적어지면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집값은 언제 하락할까요? 아래 글에서 아파트 매물 숫자 확인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파트 매물 증감 추이 확인하는 법

1. 아실(아파트 실거래가)라는 어플을 다운로드합니다.

‘아실’ 갤럭시 다운로드 →

‘아실’ 아이폰 다운로드 →

2. 왼쪽 상단에 ‘전국’을 누른 후 ‘시도’를 누릅니다.

3. 각 시도별 아파트 증감 추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경기도는 10일 전 대비 4.4%가 늘었습니다. 서울은 이보다 더 많은 6%가 늘었습니다.

아파트 매물이 늘어나면 집값 하락할까?

이론 상 그렇습니다. 매물은 아파트를 가진 집주인이 부동산에 ‘팔아 주세요’라고 내높은 물건입니다. 집값 상승시기였던 2014년~2021년에는 팔려는 사람이 5명, 사려는 사람이 10명이었습니다. 부동산 시장에 물건이 적으니 부르는 게 값이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팔려는 사람이 10명, 사려는 사람이 2~3명 뿐입니다. 사려는 사람은 가격을 더 깎으려고 할 테고, 팔려는 사람은 조금이라도 빨리 팔기 위해 매수자에게 맞춰 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 아파트 매물이 늘어나면서 매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이론일 뿐 집값은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부동산, 특히 아파트는 하방 경직성이라는 게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면 만약 내가 살고 있는 집값이 떨어지면 그냥 살면서 존버하게 됩니다. 어차피 팔면 갈 데도 없으니 높은 이자를 내면서 살게 되는 거죠. 그러는 동안 시간은 흐릅니다. 자본주의 체제는 매년 화폐를 찍어내 경제를 돌게 합니다. 화폐가 늘어나면 그만큼 돈의 가치는 떨어집니다. 자연히 집값은 오르게 되는 착시현상을 불러일으킵니다.

서울 및 경기도 아파트 매물 역대 최고

2024년 10월 25일 금요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물은 13만 7천 채입니다. 그 중 매도 희망 물량은 8만 7천 채로 역대 최고입니다. 경기도는 20만 9천 채입니다. 매도 희망 물량은 16만 1천 채입니다. 역시 역대 최고로 많은 수치입니다.

마치며

아파트 매물 증감 추이 확인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현재 상황을 봤을 때 2025년에는 집값최소 10%~최대 30% 정도 하락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회를 잡으려면 지금부터 공부해야 합니다. 위 방법을 통해 아파트 가격을 자주 확인해 보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처음 가기 무서운 사람만 클릭 →

Leave a Comment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