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8일, 행복주택 10년(유 자녀 14년) 연장 입법예고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입법예고 기간인 11월 25일이 지났는데 왜 아직까지 소식이 없을까요? 공포일과 시행일은 언제인지 최신 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행복주택 10년 연장, 공포일
빠르면 11월 말, 늦어도 12월 초입니다. 공식 오피셜은 아니고, 입법예고 당시 국토부에서 보도자료에 밝힌 기간입니다. 이 글을 쓰는 날짜는 12월 2일입니다. 위 정보대로라면 이번 주나 다음 주에 공포가 되어야 합니다.
시행일
참고로 이번 행복주택 거주기간 연장 건은 긴급히 시행해야 할 사항이라 공포를 하는 동시에 시행됩니다. 다만, 관련 법안을 보면 2025년 1월 1일에 시행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즉, 아무리 늦어도 내년 1월 1일에는 시행되는 법안입니다.
최근 소식
입법예고가 된 후 LH 행복주택 담당자에게 연락을 했습니다. 본인들도 내용을 알고 있지만, 정확한 지침이 내려오지 않아 혼란스럽다는 뉘앙스였습니다. 그런 후 공포가 되면 다시 공지하겠다는 문자를 보냈습니다.
불안하기도하고,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최근 국민참여입법센터에 들어가 직접 조회를 해봤습니다. 아래와 같이 들어가 보시면 진행 사항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참여입법센터 접속 > 입법진행현황 > 공공주택 > 공공주택 특별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안
내용
개정 주요 내용을 보면 역시 행복주택 최대 거주기간을 4년 연장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아래 보면 11월 27일부터 법제처심사에 들어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을 함께 확인해 보실까요?
무자녀는 6년에서 10년, 유자녀는 10년에서 14년으로 연장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시행일 기준 행복주택에 거주 중인 분들은 소급적용을 받습니다.
마치며
현재 법제처심사에 들어갔기 때문에 국토부에서 밝힌 것 처럼 12월 초에 공포가 될 예정입니다. 직접 연락해 본 지인에게 들어보니 12월에 공포가 되면 내년에 만기가 되는 입주자들에게 다시 연장 관련 연락이 간다고 합니다. 내년에 퇴거하시는 분들은 큰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법제처 심사에서 → 공포대기(2024.12.2)로 변경됐습니다. 공포까지 나왔으니 조금만 더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