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지원금 올리브영, 편의점 사용 가능할까? (+소비쿠폰 사용처)

침체된 경제를 살리기 위해 정부에서 전 국민에게 민생지원금(소비쿠폰)을 줍니다. 올리브영이나 편의점에서 사용 가능할까요? 7월 5일 토요일 발표된 내용을 토대로 사용처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사용 불가능한 곳도 알려드릴게요.

민생지원금 올리브영

민생지원금 올리브영, 편의점 사용

확정된 발표에 따르면 사용 가능합니다. 사행성 또는 유흥주점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민생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때도 올리브영, 편의점, 다이소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심지어 담배나 술 구입에도 제한이 없었습니다. 민생지원금(소비쿠폰)의 목적은 소비를 활성화 시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도박이나 유흥에 쓰지만 않는다면 큰 제한이 없습니다.


민생지원금 사용처

올리브영, 다이소, 동네마트, 음식점, 학원, 안경점, 헬스장, 식당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 제한할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올리브영다이소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직영점’은 본사에서 직접 출점한 매장이기 때문에 민생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민생지원금 사용 불가능한 곳

위에 언급한 사행성, 유흥주점에서는 쓸 수 없습니다. 롯데슈퍼, 이마트, GS더프레시, 이마트에브리데이 등 대형마트나 SSM(기업형슈퍼마켓), 백화점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항공권 및 호텔, KTX, 고속버스 등도 민생지원금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유는 취소 시 수수료가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공과금이나 월세 등 정기납부에 해당하는 곳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민생지원금 신청날짜

  • 1차: 7월 21일(월)~9월 12일(금)
  • 2차: 9월 22일(월)~10월 31일(금)


민생지원금 신청방법

카드사 홈페이지 및 관할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서 현장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자세한 신청 방법은 아래 글을 확인해 주세요.


민생지원금 지급액

구분1차2차합계
소득 상위 10%15만원15만원
일반 국민15만원10만원25만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30만원10만원40만원
기초수급생활자40만원10만원50만원

소득별로 차등 지급합니다. 소득 상위 10%는 건강보험료 납부액 기준으로 나뉩니다. 차상위계층 확인 방법은 아래 버튼을 누르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생지원금 지급일

총 두 차례 지급합니다. 1차는 7월 21일부터, 2차는 9월 22일부터 지급합니다. 사용 기한은 약 4개월로 정확한 날짜는 2025년 11월 30일입니다. 안 쓰면 자동 소멸됩니다.


민생지원금 올리브영, 편의점 사용 가능한 지 알아봤습니다. 다행히 가능합니다. 소비쿠폰은 현금이 아닌 체크카드, 신용카드, 선불카드, 지역화폐로 받게 됩니다. 사용처를 미리 알아보셔서 합리적인 소비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