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은퇴를 해도 제2의 인생을 사는 멋진 분들이 많습니다. 초고령사회가 되면서 우리나라도 65세 이상 고령자 일자리 종류도 점점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아래 글에서 취업 방법도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65세 이상 고령자 일자리 종류
나이가 많으면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경비, 화장실 청소 같은 젊은 사람들이 하기 싫어하는 허드렛일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65세 이상 고령자 분들도 할 수 있는 일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1. 공익활동
노노케어 같이 65세 이상의 건강한 고령자가 취약계층 고령자를 돌보는 일이 있습니다. 집에 방문해 이야기를 나누는 ‘정서지원’과 산책 및 사회 활동을 돕는 ‘활동지원’이 있습니다. 구청, 시청, 행정복지센터 등에 소속되어 일 할 수 있습니다.
2. 사회 서비스형
사회 취약계층을 돌보거나 안전 등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가 있습니다. 65세 이상 고령자가 할 수 있는 대표인 직업은 보육시설 보조교사, 급식 및 간식 지원, 등하원지도, 환경미화 등이 있습니다.
3. 민간형
최근 여러 민간 기업에서 65세 이상 고령자를 위한 취업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습니다. 은퇴를 한 지 얼마 안 된 시점이라 실무 경험과 감각이 살아있을 겁니다. 때문에 제조, 판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65세 고령자를 뽑고 있습니다.
취업방법
현재 살고 계신 지역의 행정복지센터, 시니어클럽, 노인복지관, 대한노인회 지회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아래 버튼’을 클릭하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결론
65세 이상 고령자 일자리 종류와 취업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나이가 들었다고 일을 할 수 없는 게 아닙니다. 용기를 내시고 꼭 도전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