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급발진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급발진 발생 원인과 대처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전조증상과 예방하는 법까지 친절하고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딱 1분만 읽으시면 나와 가족의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급발진 발생 원인
운전자의 의도와 무관하게 차량이 급가속하는 현상입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기계적 결함(전자 제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등)
- 운전자 조작 실수(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 혼동)
요즘 나오는 차량은 대부분 전자 제어 시스템에 의해 엔진, 가속, 변속기 등이 제어됩니다. 이러한 전자 시스템,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급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실수로 밝혀지는 경우도 상당합니다. 특히, 노인운전이나 초보운전자들이 악셀레이터와 브레이크 페달을 혼동해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급발진 대처법
막상 급발진이 발생하면 대처법을 숙지하더라도 머릿속이 하얘질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주기적으로 아래 대처법을 읽고 대처하는 모습을 상상해 봅니다. 최대한 간결하게 정리해놨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브레이크 강하게 밟기
급발진을 경험한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대부분 브레이크가 딱딱하게 굳은 것처럼 눌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급발진이 일어나면 평소처럼 밟는 수준이 아니라 최대한 강하고 빠르게 밟습니다. 체중을 실기 위해 엉덩이를 앞으로 빼고, 양 발로 힘껏 누릅니다.
2. 기어 중립으로 변경하기
브레이크를 밟는 동시에 기어를 중립(N)으로 변경합니다. 중립으로 바꿔야 엔진과 바퀴의 연결이 끊어져 가속이 멈추게 됩니다. 참고로 시동은 절대 끄시면 안 됩니다. 시동을 끄게 되면 핸들(스티어링 휠)이 잠기게 되어 좌우 조작이 불가능해 지기 때문입니다.
3. 주차 브레이크 사용하기
위 대처법으로도 속도가 내려가지 않으면 주차 브레이크(핸들 브레이크, 사이드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너무 강하게 당기면 차량이 전복될 수도 있으니 천천히 당기기를 권해드립니다.
4. 구조물에 충돌하기
급발진이라고 느껴지면 사람이 없는 가로수, 가로등, 벽 등에 차량을 일부러 충돌시키는 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위 대처법으로 차량을 멈추면 가장 좋겠지만, 막상 상황이 닥치면 사람은 정상적인 사고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급발진으로 인정이 되면 차량 파손 보상은 물론 손해 배상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인명 피해 등 큰 사고가 나기 전에 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 대처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급발진 전조증상
1. 주행 중 갑자기 ‘우웅~’하는 소리와 함께 이유 없이 엔진 회전수(RPM)가 올라간다면 급발진 전조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가속 페달에 발을 뗐는데도 눌린 상태로 그대로 있거나 늦게 복원된다면 급발진 전조증상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브레이크 페달이 평소보다 무겁거나 가볍다면 즉시 운전을 멈추고 차량 점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래 해당 전조증상으로 인해 급발진이 인정된 사례가 있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4. 계기판에 여러 전자 제어 시스템 경고등이 들어온다면 전조증상의 하나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고등을 무시하지 안전을 위해 마시고 꼼꼼히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급발진 예방하는 법
주기적으로 차량을 점검하고, 평소에 위 대처법과 전조증상을 숙지해 놓고 있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아직까지 급발진 예방 법에 대한 공식적이고, 구체적인 매뉴얼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차 회사에서 급발진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제조사에서 급발진을 인정한 사례는 드물지만 아예 없는 건 아닙니다.
또한 페달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향후 급발진 법적 다툼에서 증거로 인정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회사 급발진 인정 사례
・ 포드: 1980년대 초반, 설계 결함으로 급발진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포드는 해당 차량인 크라운 빅토리아 모델을 전량 리콜 조치하고,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 위치를 수정했습니다.
・ 아우디: 1980년대 후반, 아우디 5000 모델에서 차량 전자 제어 시스템 문제로 인해 급발진 사고가 다수 발생했습니다. 아우디는 대규모 소송을 맞았고 차량 회수와 소프트웨어 개선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 도요타: 2009~2010년, 가속 페달이 원활하게 복구되지 않아 페달이 밟힌 상태가 유지된다는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일부 차량은 플로어 매트가 페달 쪽으로 미끄러져 눌린 상태로 고정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도요타는 전 세계에 판매된 차량을 리콜 조치하고, 디자인을 수정했습니다. 이 사건으로 도요타는 한화로 약 1조 원 가량의 배상금을 지불하게 됐습니다.
급발진 대처법 및 전조증상을 알아봤습니다. 위 글을 2~3번 정도 정독하시면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시면 급발진 사고를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모두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