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3일 오전 10시. 동해안 포항 앞바다에서 140억 배럴 규모의 유전이 발견되었습니다. 정확한 위치는 포항 영일만이라고 합니다. 현재 석유시추 관련주들은 상한가를 치고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빠르고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포항 영일만 위치
포항 영일만은 경상북도 포항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호미곶이 장소입니다. 이곳에서 새해를 맞이하는 분들 중 유전이 나올 거라고 생각한 사람이 있었을까요?
140억 배럴 양 얼마나 될까?
140억 배럴은 무려 대한민국 전국민이 29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가스와 4년 동안 사용할 양이라고 합니다. 만약 오늘 발견된 동해안 유전이 개발된다면 대외 석유 수입 의존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면 국내 경기가 전반적으로 좋아지고 물가도 내려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항 유전 개발 성공 가능성은?
20% 정도 된다고 합니다. 개발이 가능한지 여부는 내년 초 쯤 알 수 있습니다. 20%가 낮은 수치이긴 하지만 성공만 한다면 석유 한 방울 나오지 않는 나라에서 유전국가로 당당히 올라설 수 있게 됩니다. 다만, 걱정되는 건 유전 발견 장소가 동해라 일본과의 영유권 분쟁심화입니다.
동해 석유 유전 관련주
관련주는 한국가스공사, 중앙에너비스, SK이노베이션, 에스오일, 한국가스공사, 대성에너지, 지에스이, SK가스 등입니다. 그밖에 수혜주 및 대장주가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해 유전 발견 관련주 보러가기